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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가입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 ◎

◎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 은 (이하 "복지관"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복지관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고객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본 방침은 : 2020년 01월 01일 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용어의 정의)

① '개인정보'란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서비스와 사업을 위해 수집된 성명 · 생년월일 · 영상 등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합니다.
② ​'처리'란 개인정보의 수집, 생성, 연계, 연동, 기록, 저장, 보유, 가공, 편집, 검색, 출력, 정정, 복구, 이용, 제공, 공개, 파기,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행위를 말합니다.
③ ​'정보주체'란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④ '개인정보처리자'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업무를 총괄하는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복지정책팀장)을 지정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안들에 대한 최종적 결정과 방침을 정하는 자(관장)을 말합니다.
⑤ '영상정보처리기기'란 일정한 공간에 지속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사람 또는 사물의 영상 등을 촬영하거나 이를 유무선망을 통하여 전송하는 장치로써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3조에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및 네트워크 카메라를 말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①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 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정보명 처리목적
복지관 이용자 ·복지관 이용과 관련한 상담 및 서비스 계획
·서비스 신청 및 제공
·민원사항 확인
홈페이지 회원 가입자 ·홈페이지 회원관리
·민원처리
·서비스 신청관리
·정보안내
후원자 ·후원자 현황, 후원금(품) 수입․사용․지급현황 관리
·후원자의 연말정산 소득공제 증빙을 위한 기부금 영수증 발행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후원내역조회를 위한 본인 확인절차
·후원관련 우편물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발송
·CMS 신규/해지 및 출금요청을 위한 정보제공(금융결제원)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자 확대
·자원봉사 참여관리
·자원봉사자와의 소통 공간마련
·자원봉사 현황
·봉사실적입력 및 관리
·확인서 발급
복지관 직원 ·직원인사
·업무관리
① 개인정보 수집방법
신청서를 통한 서면 수집, 홈페이지를 통한 수집, 전화를 통한 수집



제3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① 복지관은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며,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②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복지관은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아이디, 패스워드, 패스워드확인, 성명, 생년월일, 이메일, 장애명, 주소, 연락처(보호자),본인), 메일링서비스, 방지코드
②수집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닉네임, 생년월일, 이메일, 장애명, 주소, 연락처(보호자, 본인), 메일링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제4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예외 없이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연번 개인정보명 운영근거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1 이용자 정보 ·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최종 종결 후 5년
2 홈페이지 회원 가입자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탈퇴 후 지체 없이 파기
3 후원자 정보 ·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최종 종결 후 5년
4 자원봉사자 정보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목적달성 후 지체 없이 파기
5 사회복지현장실습 참여자 ·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목적달성 후 지체 없이 파기
6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정보 ·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 근로기준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
· 국세기본법 제85조의3 제2항
퇴사 후 5년




제5조(복지관 홈페이지 동의철회, 회원탈퇴 방법)

귀하는 복지관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및 제공에 대해 동의하신 내용을 언제든지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탈퇴는 복지관 홈페이지 내 정보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회원탈퇴를 하시거나, 개인정보관리책임자로 서면, 전화 또는 Fax 등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복지관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회원님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 집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②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등
②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 시스템 설치, 고유식별번호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③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문서고, 자료정보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후원업무의 지방자치단체 관리․감독을 위한 정보제공(암호화)
▪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 규칙 제20조에 의거한 후원금 수입 및 사용결과의 지자체 온라인보고
▪ 후원자 연말정산 편의를 위한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의 정보제공
▪ 금융결재원 CMS 후원금 신청
▪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 시스템 (VMS)





제9조(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복지관은 고객님의 동의없이 고객님의 정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님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①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호스팅 및 유지관리
- 위탁받는 자(수탁자) : 미르웹에이전시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호스팅 내 회원정보 관리 등
②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 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0조(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①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② 이용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귀하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④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은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과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선인카피 인쇄공장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은(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 쿠키 등 사용 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인터넷 옵션 >개인정보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 복지관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성 명 :

소 속 :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

직 위 :

전 화 :

이메일 :

개인정보 관리 담당자

성 명 :

소 속 :

직 위 :

전 화 :

이메일 :





제12조(권리침해 구제방법)

귀하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①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②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써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http://privacy.kisa.or.kr)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 1833-6972 (http://kopico.go.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http://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50-9531~2 (www.eprivacy.or.kr)




제13조(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의무)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복지관 홈페이지, 관내 게시판을 통해 변경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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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항목 보유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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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서비스 이용에 관한 통지,
CS대응을 위한 이용자 식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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